메인 플래시영역

서브플래시

칭찬/축하합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2015학년도 드림레터 4호
이름
이선희
작성일
2015-03-31


자녀와 함께 커리어넷 활용하기

중?고등학교 시기는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고 스스로 탐색해보는 시기입니다. 학과 및 진로 정보, 진로상담뿐 아니라 자녀의 진로적성검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커리어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진로심리검사는 적성?흥미?가치관 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며, 커리어넷의 ‘아로플러스’는 여러 진로심리검사 결과를 종합한 개인의 특성과 유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직업이나 학과 선택 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커리어넷 홈페이지 〉진로심리검사 〉진로탐색프로그램 〉‘아로플러스’ )
특히 자녀가 특정 분야의 직업에 관심이 많다면, 커리어넷의 분야별 직업 정보를 활용해보세요. 그리고 ‘e-진로채널’ 등 동영상을 통한 간접체험이나 직업체험을 할 수 있는 ‘체험처’를 통해 자녀가 다양한 경험을 해보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서 이야기한 진로 활동이나 체험처에서의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할 수 있는 ‘커리어 플래너’를 활용하면, 나만의 진로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님께서도 횟수에 상관없이 자녀의 진로 및 진학 설계나 학습계획 등을 커리어넷을 통해 상담받을 수 있으니 꼭 이용해보세요. (커리어넷 홈페이지 〉진로상담 〉‘상담신청’)


이가 지난 겨울방학에 천문대 견학 프로그램에 다녀오더니 천문학자가 되겠다며, 천체망원경을 사달라느니, 나중에 별을 발견하면 자기 이름을 붙이겠다느니 하며 들떠 있습니다. 평소에 과학을 잘하지도 좋아하지도 않았는데 너무 즉흥적으로 꿈을 정하려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자녀가 견학 프로그램에 무척 즐겁게 참여했나 보네요. 평소에는 접할 수 없었던 새로운 체험이다 보니 더욱 흥미가 자극되었을 겁니다. 물론 부모님 입장에서는 과학을 별로 좋아하지도, 잘하지도 않던 아이가 갑자기 천문학자가 되겠다고 하니 다소 걱정이 되실 수도 있을 겁니다. 평소와는 다른 장소, 다른 환경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됨에 따라 즉흥적으로 내린 결정일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진로목표는 반드시 오랜 기간 동안, 일정한 계획대로 차근차근 고민하여 세워나가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느 날 불현 듯 무엇인가에 크게 감동하여 목표를 갖게 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하지요. 만약 그 목표가 즉흥적이고 일시적인 흥미 때문이었다면, 오래 지나지 않아 그 관심이 저절로 시들해질 것입니다. 반대로 정말 진지한 마음으로 목표를 세운 것이라면 이 기회를 통해 과학에 흥미를 갖고 공부도 열심히 하게 되겠지요. 부모의 역할은 이런 과정을 겪어나가는 자녀를 긍정적으로 봐주고 격려해주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진로상담 사례)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나도한마디

나도한마디

다음글
드림레터5호
/ 이선희
진로교육 바로 알기 수많은 직업이 사라지고 새로 생겨나는 요즘, 아직 우리에게는 생소하지만 해외에서는 주목받고 있는 직업들이 많습니다. 해외에서 유망 직업으로 뜨고 있는 것들을 자녀와 함께 살펴보면서 진로선택의 폭을 넓혀보세요. 해외 유망 직업Ⅰ 동물 랭글러(Animal Wrangler) 영화나 TV 프로그램에 출연..
이전글
2015 학부모 상담주간 1학기 운영 계획서
/ 이선희
1. 운영기간 - 일과 중 학부모 집중 상담 주간 : 1차 : 3/16(월)~3/20(금): 신학기 적응을 위한 학생 이해 상담 2차 : 4/27(월) ~ 4/28(화): 1차 지필 고사 이후 학습, 학력 신장 상담 - 일과 중 학부모 상담일 : 3월 18일 학부모 총회 이후 5월 28일 학교 수업 참관 후 학부모 상담 2. 주요 활동 가. 교육 및..

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

학교알리미

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